post-title

이유식과 수유, 언제까지 함께 먹일까?

이유식 초기에는 수유🍼와 이유식🍚을 동시에 먹이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유식과 수유는 언제까지 함께 먹여야 할까요? 이유식과 수유 분리 시기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부족해서 혼란스러웠던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그래서 빌리가 정확히 딱!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이유식 초기, 이유식과 수유를 함께 먹이는 이유는 뭔가요? 이유식과 수유를 함께 먹이는 이유가 있나요?우선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해 보면, 이유식과 수유를 따로 하게 되면 아기는 하루 종일 먹고 있어야 해요. 한 번에 충분히 먹고 너무 자주 먹지 않아야 하루 일과를 규칙적으로 보낼 수 있답니다! 특히 수면 습관 만들기💤에 도움이 돼요. 게다가 이유식과 수유를 함께 먹이면 뱃구레를 키우는 데에도 좋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유식 초기의 경우, 수유량을 임의로 줄이지 않아야 한다는 거예요❗이유식 섭취량이 많지 않은데 수유량까지 줄인다면 영양부족😣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이유식 초기에는 수유량이 줄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 엄빠를 위한 빌리’s 육아 용어!

여기서 말하는 뱃구레란? 아기의 먹는 양을 의미한답니다! 뱃골이라고도 불러요. 


2️⃣이유식과 수유는 언제부터 분리하여 먹일까요?이유식과 수유를 함께 먹이면 섭취량 늘리기에 좋아요!

아이들마다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에 분리 시기를 명확하게 말하긴 어려워요. 그럼에도 가장 적합한 시기를 알아보자면🧐, 우리 아기의 이유식 섭취량을 고려해 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1회 기준 100~150ml 정도의 양을 하루 2회 이상 섭취 시 이유식과 수유 섭취 분리가 가능해요.👌🏻 이유식과 수유를 분리한 후에는 이유식을 충분히 섭취한 다음, 1~2시간 이후 수유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8개월 이후 이유식과 수유 분리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만약 10개월이 되었는데도 이유식과 수유를 함께 먹이고 계신다면 이유식 섭취량이 수유 때문에 오히려 늘지 않고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10개월 이후에는 반드시 이유식과 분리해서 먹이시길 바랍니다.🍴 


3️⃣이유식을 먹기 시작하고 수유량이 줄었어요.이유식을 잘 먹고 있다면 괜찮아요!

이유식을 잘 먹기 시작하면 수유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걱정하시는 엄빠도 많은데요. 우리 아이가 이유식을 잘 먹고 있다면 수유량이 줄어도 괜찮답니다.🙆🏻 만약 수유량이 권장량보다 적어서 걱정되신다면 분유로 대체해 보세요! 이유식 섭취 시, 빨대컵🥤을 사용 중이라면 빨대컵에 분유를 물 대용으로 보충해 줘도 부족했던 수유량을 늘릴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아기들마다 수유량 차이가 있어 대부분의 아이들은 중기 이유식 시작 시, 하루 수유량을 700~800ml 정도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후기 이유식 시작 시에는 500~700ml 정도 유지하신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다만, 이유식이 늘고 수유량이 줄면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아이의 배변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알잠TV